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의 왕좌를 굳건히 지켜왔던 메르세데스-벤츠 S-클래스. 한때 '모든 자동차의 기준'이라 불리며 부와 성공의 상징으로 군림했던 이 절대 강자가 최근 들어 예전만 못한 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. 반면, 오랫동안 이인자의 이미지를 벗지 못했던 BMW 7시리즈는 오히려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워나가고 있죠. 단순히 디자인이나 성능의 우열을 넘어, 이 미묘한 역전 현상 뒤에는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와 성능 대비 가격, 즉 '가성비'라는 낯선 잣대가 럭셔리 시장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이 숨어있습니다. 이에 S-클래스의 쇠락과 7시리즈의 약진을 심층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.🚗💨1. '보여주기'에서 '누리기'로: 소비 가치관의 대전환오랜 시간 동안 럭셔리 세단은 '보여주기' 위한 수단이었습니다. ..